2017년 한·일 한부모정책포럼 > 한국한부모 갤러리

본문 바로가기

한국한부모 갤러리

2017년 한·일 한부모정책포럼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-06-20 12:07 조회1,869회 댓글0건

본문

3월14~18일 일본연수를 다온 온 후 연수 보고 및 한국과 일본의 한부모정책을 비교하기 위해 한부모정책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.

​한국에서 발표는 '일본과 한국의 한부모실태와 자립지원현황'을 이화여대 

장명선 박사님이 '한부모가족 관련 민간활동의 특성'은 협성대학교 성정현교수님이 각각 맡아주셨습니다.

일본 연수 시 여행일정과 고베시 한부모단체 방문 시에도 함께 해 주신 

감바라 후미코교수님은 '일본 한부모가족 지원의 현황과 과제-민간단체를 중심으로-라는 주제로 발표해 주셨습니다. 

통역 또한 오전에 한부모자녀로 성장스토리를 들려 주셨고 일본의 모든 자료를 번역해 주신 강민호선생님이 수고해 주셨습니다.

이번 포럼에도 전국의 한부모연대단체 부산한부모가족센타, 울산한부모가족자립센터 대표님과 회원님들이 참석해 주셨고 이 외에도 대전여민회, 군포여성민우회, 천안여성의전화, 안산여성노동자회, 인천한부모가족지원센터, 서울한부모회, 경기한부모회 등 단체 대표님과 회원들의 참석해 주셨습니다.

이 외에도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이영호센터장님과 직원분들이 참석해 주셨고 도봉구건강가족지원센타의 한부모모임인 '열린맘'의 회원분들과 글로벌한부모가정회의 이또미찌에, 사이토 다카에, 사치코씨 등 일본인으로 한국의 한부모로 거주하시는 분들의 참여로 자리를 빛내 주셨습니다. 

한국에는 없는 일본한부모제도로 '헬퍼제도'와 사별한부모에 대한 '유족연금' 등 한국과 일본은 가까운 나라면서도 조금씩 다른 면을 볼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한국도 일본도 한부모의 삶은 개선되어야 할 문제가 많다는 점은 동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 

6월17일 10시 부터 시작되어 오후 5시까지 일정을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상단으로